2020 전기차 가격에 대해 많은분들이 관심을 가지면서, 아이오닉5 예상도가 떠들썩 했었죠. 대망의 아이오닉5 출시일은 2021년 2/25일날이였는데, 아이오닉5 사전예약 첫날 계약된 것만 2만3천이라고 해요. ㄷㄷ
이처럼 한국에서 전기차의 첫 스타트가 역대급인 것만큼, 가격과 각종지원에 대해 많은 관심이 있습니다. 오늘 놓치면 후회할! 아이오닉 5 보조금 및 가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이오닉5 가격표
위와 같이 '익스클루시브'와 '프레스티지' 두종류 입니다. 특이점은 전기차를 살 때 적용되는 3.5%의 개별소비세 '300만원'과 지역별 구매 '아이오닉 5 보조금'으로 3천만원 때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테슬라 모델 Y가 6천만원인 점을 생각하면, 아이오닉5 가격표가 상대적으로 저렴하다고 볼 수 있죠? 아이 오닉 5 사전 예약은 가까운 직영점이나 대리점에서 예약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아이오닉 5 크기는 '투싼 풀체인지'와 비슷한데요. 정확히는 3000mm라는 큰 휠 베이스가 탑재되어 일반적인 SUV보다 깁니다.
아이오닉5 제원
위 사진은 비슷한 모델과 비교한 제원표인데요. 최고 출력 230kw 즉, 313마력 + 제로백이 5.2초로 경쟁사인 테슬라보다 성능이 좋은 걸 볼 수 있습니다. 한번 완충하면 450km정도 갈 수 있구요.
그리고 테스트 결과 전기량이 20%일 때 80% 충전까지는 대략 18분정도가 걸립니다. 특히 앞서 설명드렸던 휠베이스(앞바퀴와 뒷바퀴 간격)가 3m로 길기때문에 실내공간의 활용이 좋아졌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자 그럼 이렇게 좋은 전기차! 과연 얼마큼의 금액이 지원 되는지 알아볼까요?
아이오닉 5 보조금
suv 전기차도 그렇고 전기차들은 구매할 때 '아이오닉 5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데요. 단, 지역마다 지원금이 다르단건데요. 서울의 경우 나라에서 800 + 시에서 400 = 총 1200만원까지 받을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2021년부터 전체보조금의 40%정도를 법인(렌터카 회사=기관)을 우선순위로 지급한다고 합니다. 일반사람으로 따지면 대략 45,000대 정도 되겠으니 빨리 하셔야 겠죠?
특히 서울은 법인과 취약계층을 제외하면 50%정도가 되는데, 이를 제외하면 2,500대 정도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이오닉 5 보조금은 위의 표에서 보는바와 같이 전국 지역마다 지원금이 다른 점을 볼 수 있는데요. 국가에서 주는 800만원은 따로인 점이 정말 최고라고 생각됩니다.
예전엔 충전소가 별로 없었을 땐 고민이 됬었지만, 현재는 곳곳에 전기충전소가 많이 생기면서 지원되는 금액도 쏠쏠하니 + 자연에도 친환경적이여서 향후 몇년안에 많은 분들이 전기차로 갈아탈 것으로 보입니다.
지원금 받는 방법
전기차의 관심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자연스레 아이 오닉 5 관련주가 핫해졌는데요. 아무래도 전기차에 쓰이는 부품들을 다루는 곳이겠죠?^^ 지원금 받는 방법과 함께 관련주에 대해 관심을 가져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구매를 하면 차량구매대금 + 보조금의 차액이 생기는데요. 이 차액을 자동차 제조사에 납부를 하면 → 제조 수입사는 위에서 말씀드렸던 국고 + 지방자치단체에서 보조금을 수령 하실 수 있습니다.
위 표는 2021년 기준(승용차)으로 각 지역별로 보조금을 주겠다고 발표한 수치인데요. 많은 것 같지만, 따지고보면 아이오닉 5 보조금이 지원되는 차량이 전국에 26,097대 밖에 안되는 수준이네요..
이러니 사전예약 때부터 엄청난 인파가 몰렸나봐요.
가격별 보조금
그리고 알아두면 좋으실 게, 전기차를 구매할 때 가격별로 보조금 지급 기준이 달라진다는 점입니다. 구매할 전기차가 6천만원 이하일 땐 위에서 언급드린 국고 + 지자체 지원금을 다 받을 수 있습니다.
자 지금까지 아이 오닉 5 가격과 보조금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아는만큼 보이고, 혜택을 누릴 수 있다는 점 잊지마시고, 위 설명이 조금이나마 여러분의 보탬이 되어드렸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