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자동차를 2명중 1명꼴로 가지고 있는만큼, 자동차세금 역시 무시할수 가 없습니다. 많은 분들이 위택스 홈페이지와 어플로 자동차세 계산기를 이용하실텐데, cc별로 간단히 계산할 수 있는 다른 사이트 한 곳을 알게 되어 포스팅을 하게되었습니다.
이 홈페이지를 둘러보던중, 위택스와의 차이점을 발견하여 두 사이트를 대조하는 포스팅을 쓰게 되었는데요. 두 곳 모두 간단하고 쉽게 cc별, 차종별로 세금을 계산할 수 있단 공통점이 있더라구요. 핵심적인 차이점은 어떤것이 있는지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세 계산기 홈페이지
첫번째로, '카톡(cartok.com)'이란 사이트입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메신저가 아니구요. 유명한 곳은 아니지만, 제법 깔끔하고 홈페이지 속도도 빨라서 느낌이 좋았습니다
우선 자동차세 계산이라 함은, 배기량(cc) x cc별 세율의 공식을 일컫는데요. 차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은 배기량이 뭔지, 세율이 뭔지 헷갈릴 수 있습니다.
카톡 자동차세 계산기 홈페이지에 들어오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요. 제조회사별, 크기별, 차량별로 다양하게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얼마의 자동차세를 내게 될지 알아보기 위해 위 빨간네모를 클릭해줍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할부를 어느 회사에 했느냐에 따라서 계산결과가 살짝 오차가 있을 수 있다는 점 알려드립니다. 계산기를 누르시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오게 되는데요.
본인의 차, 배기량(cc), 영업용 유무, 등록일만 입력한뒤, 계산하기를 눌러주시면 지방교육세가 포함된 자동차세가 나온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오잉? 근데 2016년도밖에 안나와 있고, 지방교육세 포함이라고 해도 매년 할인되는 세금 치곤 46만8천원은 잘못 계산된게 아닌가..? 이번엔 위택스로 다시 검색해보겠습니다.
위택스 홈페이지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자동차세 계산기도 있지만, 현재 많은 분들이 사용하시는 위택스 사이트와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무 포털 검색창에 '위택스'라고 치고 들어가면 이런 화면이 뜨게 되는데, 여러가지 항목중에 '지방세 미리계산' 항목을 클릭해줍니다. 그럼 아래 화면처럼 여러가지 세금항목이 있는데, 자동차세(소유) 항목을 클릭해줍니다.
그럼 cartok 홈피에서 봤던 것과 비슷한 계산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위택스에선 '과세연도'도 설정할 수 있네요.
그럼 위에서 기입했던 정보와 똑같이 써주고 계산하기를 눌러본 결과, 2021년 기준 총 납부세액이 234,000원임을 볼 수 있었습니다. 위 468,000원과 비교해보니 딱 2배 차이가 나는 걸 볼 수 있는데요. 음.. 혹시 몰라 과세연도를 2011년도부터 2016년도까지 설정해봤는데 이값은 위택스와 일치하더라구요.
결론적으로, 연도별 설정이 가능하고 최신으로 관리하는 위택스 사이트를 이용하시는게 좋다고 말씀드립니다. 혹시나 저와같은 혼동에 겪지 말라고 자동차세 계산기 2곳을 대조하였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