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월세 전환율 계산에 대한 논란이 있었는데요. 전환율을 연 5% 이내로 제한한다고 해놓고, 시행 직전 한 정치인이 전셋값을 14%나 올리는 상황이 벌어진겁니다. 이런 상황들을 고려해볼때, 전월세 전환율 계산기를 사용하기전 필수로 아셔야할 상식이 있습니다.
이 제도를 '임대자 3법'이라고 하는데 연 5% 이내로 제한한다는 것은 사실상, 세입자들을 비롯해 매물도 줄어들 뿐만 아니라, 인상분을 미리 앞당겨 받는 등의 편법이 생기기 때문에 전셋값이 폭등할 수 있다는 건데요. 전월세 전환율 계산기 사용전에 반드시 알고 계셔야할 것들과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월세 계산기
계산기를 두드려보기에 앞서, 우선 '전월세 전환율'이라는 것을 아셔야 하는데요. 쉽게말해 전세에서 → 월세로 전환될 때의 비율을 뜻합니다. 이 비율이 요번 '임대차 3법' 개정때 4% → 2.5%로 낮아졌습니다. 그리고 전월세 전환율은 집주인의 동의가 이루어져 한다는 점 기억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전월세 전환율이 높게 나왔다는 의미는 전세랑 비교했을 때 월세의 부담이 더 커지는 셈이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하게 체크해 봐야할 사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위 어플을 사용하시는데요. 우선 전세를 월세로 환산하는 공식을 말씀드리면, 월세X12(개월)을 (전세보증금-월세보증금)으로 나눈 값에 100을 곱하면 되는데요. 이게 뭔 개소리야? 하실거예요.ㅎㅎ
학창시절 근의공식도 모르는 저인데..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위 어플을 비롯하여, 간단히 홈페이지에서 계산할 수 있는 전월세 전환율 계산기 사용법을 알려드릴테니까요. 그럼 대체 이게 왜 중요한것이냐고 하실 수 있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월세는 살기싫고, 전세를 살자니 돈이 여유치 않아 반전세로 살려고 하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자연스럽게 이런 공식을 대입해 계산해보게 된것이죠.
특히 우리나라에서 내집마련을 한다는게 쉬운일이 아니죠.. 한국인구의 무려 50%가 세입자의 형태로 살고 있는게 그 증거죠. 그런데 최근 점점 전세 매물을 찾아보기가 힘들어졌습니다.
이는 집주인 입장에서 볼때, 한달에 한번씩 소소한 종자돈이 들어온다는 생각때문에 월세선호주의가 된 것인데요. 있는 사람은 더 가지고, 없는 사람은 더 빈곤한 삶을 사는 이 세상이여..
집주인도 나름의 입장이 있겠지만, 서론에 말씀드린 정치사례로 인해 본인 자신들만 잘살고자 함이 아니라, 조금만이라도 국민을 생각했으면 좋겠습니다 진심으로.. 하지만, 우리 세입자분들이 위와같은 상황일 때 한줄기 빛이 되는 팁이 하나 있는데요. 바로 전월세 전환율 계산기로 간단히 두드려 보면 되는 것입니다.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전월세 전환율 계산기
우선 위에서 잠깐 소개했듯이, 자주쓰시는 분들을 위한 월세계산기 어플이 있는데요. 일시적으로만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검색창에 '렌트홈 계산기'를 입력하고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됩니다
두가지 모두 사용법은 똑같으니 편하신거 아무거나 쓰시면 되겠습니다.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위와같은 화면에서 '임대료인상률계산'을 눌러서 들어가시면 되는데요. 이 전월세 전환율 계산기의 사용목적은 최대한으로 월세부담을 최소화 시키기 위함이기 때문에, 사전에 미리 계산을 해봄으로써 나한테 이득인지 불리한지 아시는게 중요합니다.
보통 전세를 살다가 계약기간이 끝나면 집주인이 딜(?)을 할때, 계산기를 두드려보고 선택하시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위와같이 임대보증금을 변경전과 변경후를 입력하시면 그에 맞는 월 임대료가 나오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월세에서 전세로 전환을 할때에는 계산식이 따로 있는데요
월세보증금+(월차임x12개월)/2.5%의 공식대로 계산하시면 전세보증금을 계산하 실 수 있겠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전월세 전환율 계산기에 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