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차상위계층, 기초생활수급자 분들이 직접 참여하여 만든 기업인 "자활근로사업단"과 희망내일 키움통장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개인적인 어쩔 수 없는 사정으로 인해 수급을 하며 살아가시는 분들이 많은데, 그런 분들에게 희소식인 '희망내일 키움통장'이란 것에 관해 알려드리려 합니다.
자활근로사업단
우선 이게 어떤 사업인건지 개념정리가 조금 필요한데, 이 정책의 필수조건중의 하나인 정의를 알아야 합니다
자활근로사업단 이 곳이 대체 어떤 곳인지 궁금해하실텐데, 많은 블로거분들이 희망내일 키움통장에 관하여 글을 쓰시는데 이 단어에 관한 설명을 많이들 안하시더라구요.
쉽게 얘기하자면, 일정 기준조건에 미달되어 나라에서 주는 돈을 받으며 생활하시는 분들과, 바로 그 윗단계란 뜻인 '차상위계층'인 분들이 대상인데요.
즉, 이런분들이 스스로 설립하여 만든 직장이 따로 있는데, 이 곳이 바로 '자활근로사업단'이라고 말하는 겁니다. 위와 같이 각 지역에 많이 생겨나고 있는 추세이구요.
위에서 말한것 처럼 해당이 되시는 분들은 일반적인 직장에 취업하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은게 현실입니다.
그래서 지자체가 지원하여 직접 회사를 설립하여 일자리를 제공하게 되는거죠.
이 자활근로사업단에 들어가서 일을 하게 되면 '자활급여'란 것을 받게 되는데, 도시나 회사규모에 따라 다르겠지만, 한달 급여가 90만원에서 102만원 정도 되겠습니다.
희망내일 키움통장
회사개념 정리는 이제 다 돼셨나요?^^ 그럼 바로 오늘 글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희망내일 키움통장은 자활근로사업단에 한달 이상 성실히 참여중에 있으면서 기본 수급권에 속하거나 차상위 계층이 해당되는데요.
위를 보시면 요근래 한달이상 자활업체에 일을 하신분들이 적금형태로 저축을 했을 때, 만기 때 쏠쏠히 모인 목돈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사항이 있는데, 자활근로사업단에 다니시는 수급자분들이 시중에 있는 아무 은행에 적금통장을 만들게 되면, 재산으로 올라가기 때문에 수급에서 제외될 수 있는 상황이 발생된다는 점이라는 겁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나온 게 바로 희망내일 키움통장이란 것이죠! 이는 재산으로 올라가지 않기 때문에, 걱정없이 목돈을 마련할 수 있답니다.
내일키움 혜택
그럼 이게 과연 어떤 혜택이 있는지 살펴볼텐데, 개인의 자유에 따라 5, 10, 20 만원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실 수 있는데요.
기간은 통상적으로 3년으로 하게 되고, 이 기간안에 수급자로부터 벗어나 일반 회사에 들어가거나, 창업을 했을시에 돈을 받게 되는 구조입니다.
한달에 내가 적립하는 돈을 제외하고, 62만원 가량 지원받을 수 있고, 이를 36개월간 합하면 최대 1,620만원이나 됩니다.
종류
그리고 이 희망내일 키움통장에는 3가지 종류로 형태가 나뉘는데요. 첫번째로 가장 기본적인 '내일근로장려금'인데, 내가 내는 금액만큼 정부에서 +로 주게 되는 겁니다.
하지만 20만원을 선택하신 분들은 지원금이 10만원까지만 나오는 점 참고해주세요. 두번째로 내일키움장려금이 있는데요.
지원자가 다니는 회사가 시장 진입형과 같은 곳일 때, 일대일 매칭지원금이 되지만 수익형 사회서비스의 형태일땐 지원금이 반으로 깎이게 되는 것이죠.
마지막으로 내일키움 수익금이 있는데, 자활근로사업단 자체 내에서 벌어들인 돈에서 70퍼센트를 희망내일키움통장에 가입한 사람들에게 나눠주는 것입니다. 한달에 많게는 15만원까지 받을수 있구요.
수급 조건
위에서 언급도 하였지만 희망내일 키움통장 조건을 다시 말씀드리자면, 기초수급자를 벗어나 최저임금이 넘어가는 회사에 들어가는 경우와 가게같은 걸 차리시면 되는데요.
이 외에도 대학교에 들어가거나(복학한 경우도 포함) 나라에서 인정하는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일정교육을 이수하셔야 수급 조건에 해당됩니다.
정지되는 경우
반대로 지키지 않았을 때 사업이 종료되는 상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임의로 개인 사정에 의해서 잠시 중단을 하고 싶을 땐, 반드시! 신청서를 제출해야하는데, 36개월 기간동안 180일동안 사전에 일지정지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나라에서 받으라는 교육이 총 4번이 있고, '사례관리교육'이란 것도 1년에 두번 참여해야 하는데 이를 안했을 시, 정지되는 경우에 해당됩니다.
이렇게 자격에 박탈되셨다면 지금까지 낸 돈과 수익금만 받을 수 있답니다.
신청 절차
실제 현재 근무하고 계시는 자활근로사업단의 자활센터에 가셔서 안내에 따라 서류를 작성하시면, 중복참여하고 있는 여부를 심사한 뒤, 합격되면 결과를 알려주면서 하나은행 계좌를 개설하게 됩니다.
그럼 희망내일 키움통장에 자동이체를 걸어놓고, 최초로 입금을 하고 나서 승인이 떨어지면 최종적으로 가입이 확정되게 됩니다. 아래 관련된 포스팅 참고하시면 여러분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