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코로나에 감염되면서 초밀접 접촉자인 아빠와 저는 2주 자가격리를 했는데, 국가에서 돈을 준다네요?! 하지만, 자가격리 지원금 대상자 기준이 꽤 복잡시려웠기에, 누가봐도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자가격리 지원금이란, 2주동안의 기본적인 생활비 + 정신적 피해보상(?)이라고 생각하면 쉬운데요.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자가격리 지원금 신청
코로나 자가격리 지원금 신청방법 첫번째로는 아래 걸어드린 생활지원비 신청서를 다운받으셔야 하는데요.
동사무소에 가도 '자가격리 지원금 신청서'가 있지만, 집에서 이메일로도 접수할 수 있기 때문에 파일을 다운받아 직접 작성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아래 자가격리 통지서는 절대 버리지 마세요. 신청할 때 필요하니깐요!
참고로 생활지원금은 알바, 재택근무, 프리랜서 모두 받을 수 있다는점! 단, 몇가지 조건이 필요한데요.
- 코로나로 인해 입원이나 격리조취를 통보받은 사람이 해당됩니다.
- 국가에서 인정한 통지서가 필요하기 때문에, 임의로 혼자 자가격리한 경우는 해당이 되지 않는다는점!
그리고 코로나 자가격리 지원금 신청방법은 아래 2가지 형태로 나뉩니다.
사업주 신청
본인이 사장님일 경우, 내 직원이 코로나로 인해 입원이나 자가격리 조취가 되었을 때 신청하는 방법인데요. 쉽게말해, 직원에게 유급휴가를 줬을 경우입니다.
지원금액은 최대 하루에 13만원까지 받을 수 있고, 신청서류는 위 내용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생활지원비 신청
두번째 코로나 자가격리 지원금 신청방법으로는 근로자가 신청하는 경우로써, 신청자격은 사업주 방법과 동일한데요. 격리를 시작한 날을 기준으로, 주민등록표에 가족수가 몇명인지에 따라 생활지원비가 차등 지급됩니다.
5인이상인 경우 최대 150만원 가량 받을 수 있고, 자가격리 지원금 신청기간은 격리가 끝난 직후입니다
위에올려드린 파일과 통장사본, 격리통지서, 신분증만 있으면 신청가능한데, 앞서 말한것처럼 동사무소에 전화해 이메일을 통해 집에서도 가능하단점! 그럼 제외대상도 쉽게 알아보겠습니다.
지원금 제외대상
인터넷에 코로나 자가격리 지원금 신청방법을 검색해봤는데 '초등학생 자가격리 지원금', '공무원도 받을 수 있냐' 등.. 질문들이 많더라구요. 아래 제외대상 내용과 함께 다루겠습니다.
- 국가 및 기관에서 따로 지원금을 받고 있는 경우(사업주, 근로자 모두 해당)로써, 자가격리 지원금 공무원은 받을 수 없습니다.
- 자가격리 도중 무단이탈 하다 걸렸거나, 담당공무원 말을 안듣고 말썽을 피웠을 경우(이건 거의 해당안되겠죠?ㅋ)
- 가족중에 '1명이라도' 유급휴가를 받은경우(아래 추가설명)
- 2020년 4/1일 이후 해외 입국자(이것도 아래 추가설명)
크게 위 4가지인데, 참고로 자가격리 대상이 미성년자라도 지원금 지급 대상입니다. 초딩자녀를 비롯해 '중학생 자가격리 지원금', '고등학생 자가격리 지원금' 모두 지원가능인 거죠^^ 야호~!
그리고 '해외입국자 자가격리 지원금'은 2020년 4월1일 전까지는 받을 수 있었으나, 그 이후부턴 해당되지 않는다고 해요 ㅠ 그리고 코로나 자가격리 지원금 신청방법에서 유급휴가비와 생활지원비를 중복으로 받을 수 있는 방법이 2가지 있더라구요.
- 아내가 자가격리 조취를 받았고 남편은 회사를 출근해도 되는 상황이지만 회사 특별 지침상, 함께사는 사람이 자가격리자여도 유급휴가 처리 되는 경우입니다.
- 드문경우지만 자가격리 유급휴가를 받고나서, 회사에서 자가격리 휴가처리를 하지 않았을때. (저희 아버지 실제로 이렇게해서 유급휴가+지원금 다 받았음)
남편은 국가에서 자가격리 조취를 받은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유급휴가비와 생활지원비 모두를 받을 수 있게 되는것이죠. 이런 미친회사..(좋은뜻)
지금까지 코로나 자가격리 지원금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자가격리 지원금 지급일은 신청후 빠르면 40일, 길면 2~3달정도 걸린답니다. 아래 함께 보면 좋은 글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