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연골 찢어짐 및 수술과 재활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무릎은 우리의 몸을 지탱해주는 평생토록 아주 중요한 부위입니다
특히 자신도 모르게 무릎연골 찢어짐 증상이 있는지 확인해 보셔야합니다. 경우에 따라 치료와 수술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오늘 본문내용을 필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무릎연골 찢어짐이란?
'반월상 연골수술'을 진행해야하는 상황이 바로 무릎연골 찢어짐 증세인데요. 정식명칭은 '반월상 연골판'이고, 무릎에 가해지는 "외부충격'으로부터 감싸주듯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처럼 무릎연골이 찢어지게되면, 외부충격을 버티지 못하고 완전 파괴되거나 뼈에 자잘자잘한 "조각'이 생기게 되는데요.
이 상태에서 아무런 조취를 취하지 않는다면, 관절에 부딪히는 충격이 날로 빠른속도로 커져 만신창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신속히 해결해 줘야 합니다.
무릎연골 찢어짐 증상이 있을 때, 몇가지 자가검진이 있는데요.
- 계단을 왔다갔다 할때 불편하거나 아픔이 느껴지는 경우
- 쭈그리고 앉은 상태에서 섰을 때 고통이 느껴지는 경우
- 무릎이 예전에 비해 부드럽게 잘 안 움직여지고, 별다른 이유 없이 힘이 빠져 버리는 경우
연골 찢어짐 치료방법
최악의 경우 위 자가진단을 통해 검사결과가 심한경우, 연골 재생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는데요
심하지 않다면 한달의 여유를 지켜보면서 약이나 도수치료 or 물리치료, 주사요법이나 보조적인 운동처치 만으로도 고통을 덜어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다치게 된 파손정도가 제각각 이기 때문에 상처가 얼마나 심한정도에 따라 치료요법이 달라지게 됩니다.
봉합술
무릎연골 찢어짐 봉합술은, 여기저기 찢어지지 않고 봉합이 가능하게끔 깔끔하게 찢어질 때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피가 잘 통하는 곳이 다쳤을 때 인데, 혈류공급이 없는 곳은 조직끼리 잘 붙지 않아 재파열이 되기 때문에 해봤자란 이야기죠.
절제술
꼬매더라도 다시 파열 될 우려가 큰 경우, 반월상 연골파열 수술을 할지, 제거를 할지 수술방법이 달라지게 되는데요.
봉합수술을 해도 문제가 생긴다면, 찢어진 부분을 앗싸리 제거하는 수술법인 '절제술'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파손된 정도에 따라 절제와 봉합 둘다 한꺼번에 적용하기도 해요.
이식술
그리고 마지막으로 다치기 전의 상태로 복구할 수 없다고 판명될 때, 새롭게 재구성하는 이식술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은 오래 방치하게 될 경우, 다친부위를 포함해서 주변이 다 못쓸 수 있기 때문에 꼭 시행해야하는 상황입니다.
평소 생활습관으로 예방하는법
아플 때 즉각즉각 치료를 해주는 게 당연히 중요한 것이지만, 가장 좋은 것은 평소에 각별히 조심하여서 아예 안다치는 거겠죠? 다음과 같은 지침을 지켜주시면 좋습니다.
- 쭈그려 앉는게 관절에 굉장히 안좋으니 하지 말아야합니다.
- 오랜시간동안 아빠다리를 한다거나, 무리한 높이에서 뛰어내리지 않습니다.
- 무게가 많이 나가는 짐을 지고 걷는경우를 경계해야합니다.
특히 중요한 것은 내려가는 길은 천천히 해주셔야 하고, 무릎에 힘이 덜 실릴 수 있도록, 허벅지와 엉덩이 근육을 키워주는게 좋습니다.
몸무게도 너무 뿔면 안되겠죠? 운동 할 때는 보호대를 써주시는것도 방법이고, 스트레칭을 자주 해줘야 해요. 그리고 부하가 심하지 않는 수영을 추천합니다.
무릎이란 신체부위 자체가 평생토록 가장 많이 사용되는 부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래서 자연스레 나아지기가 어렵구요. 치료를 강행하더라도 또 관리를 잘 안해준다면 고질병으로 자리잡는 건 시간문제죠.
지금까지 무릎연골 찢어짐과 수술 및 재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운동을 통해 건강을 관리하는 것까지는 좋은데, 너무 오바해서 무리하지 말아야 합니다.
저마다 신체능력을 파악하여 각자의 몸 상태를 봐가면서 하는 것이 아무래도 좋겠죠? 아래 내용도 참고하셔서 건강에 대비하시기 바랍니다